2024년 센터는 희귀·난치성 환자의 치료기회 보장을 위해 희귀·필수의약품의 안정공급 대응기반을 강화하고, 안전사용 및 접근성 강화를 위한 업무를 집중적으로 추진합니다.
희귀·필수의약품 안정공급 대응기반 강화
희귀·필수의약품에 대한 국내·외 수급모니터링을 강화하여 수급불안정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국가필수의약품의 국내 자급화 기반을 강화하며, 국내 미유통 희귀·필수의약품 수입·공급체계를 선진화할 계획입니다.
(수급불안정 상황 신속대응) 수급모니터링 결과에 따라, 의료상 필요성, 시급성 등이 있는 경우에는 센터가 긴급도입을 위한 해외 약품사전조사 등 사전조치를 시행하여 공급중단 필수의약품의 국내 공급시기를 4개월에서 2개월로 단축시킬 계획입니다.
(국내 공급망 위기대응) 공급중단 필수의약품의 국내 자급화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주문생산을 확대(매년 신규 1품목)해 나가고, 기존의 주문생산 품목에 대해서는 보험약가 개선 등의 사유로 공급환경이 안정화되는 경우 민간으로 제품생산 이전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수입·공급체계 선진화) 희귀의약품 등의 구매처를 다변화(제조사, 해외도매업소 등)하고, 사전에 공급사와 예상수요를 협의하여 약 3개월분의 재고확보를 통해 수입기간 단축 및 단가인하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안전사용 및 환자 접근성 강화
또한, 센터에서는 의약품의 안전사용 환경을 강화하고, 약가 개선을 통한 환자의 경제적 부담 완화 등 지원방안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접근성 강화) 📌정기적인 해외약가 조사 및 수입원가 절감을 통한 약가 개선, 📌 관·부가세 면세 추진을 통한 관세 환급 , 📌저소득계층 의약품 구입비 지원사업('24년도 90,000천원) 및 환자지원(무상공급)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희귀·난치 환자분들의 경제적 부담을 완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센터는 지속적으로 희귀·난치의약품의 개발 정보를 수집·제공하고, 치료에 꼭 필요하지만 국내에는 없는 의약품이 환자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저희 센터의 희망의 문을 언제든지 두드려주시기 바랍니다.👐